티스토리 뷰
행복은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이다.
– 마가렛 리 런벡
이 명언은 행복에 대한 깊은 통찰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우리가 흔히 행복을 먼 미래의 목표나 특정 조건을 이루었을 때 얻어지는 결과로 생각하는 관점에 대해서 바꾸게 해 줍니다. 행복은 매일의 삶 속에서 경험하며 만들어가는 과정임을 강조하고 있죠. 지나간 과거에 얽매이거나 오지도 않은 미래를 걱정하면서 살지 말고 현재를 즐기라는 말과 같습니다.
의미
"행복은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이다"라는 말은 행복이 뭘까라는 것에 대해서 미래의 어떤 목적지라고 정의한 것에 대해서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벌게 되면이라거나 직장에서 승진을 하게 되면 내 집마련을 하게 되면 행복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런벡은 이런 조건들이 충족되더라도 행복이 계속해서 이어나가지 않는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행복은 우리가 살아가는 과정 속에서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있는 것이죠.
저도 이 말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과거나 미래는 지나갔거나 안 왔거나입니다. 지금 당장 행복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어려움과 역경도 일어나지만 그 과정에서도 의미를 찾고 기쁨을 발견하는 여정이 행복이라고 이야기하고 싶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가렛 리 런벡
마가렛 리 런벡은 미국 아이오와주에서 태어난 작가라고 합니다. 저는 관심이 없는 분야이다 보니 들어보지는 못했지만 소설, 단편, 에세이 등 다양한 글을 남겼다고 하네요. 중요한 것은 왜 이런 이야기를 했는지인 것이죠. 모두 보면 명언들은 경험에서 나오는 말들이 대부분입니다. 이 작가의 삶을 보면 그리 좋지만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경제적 어려움과 개인적인 도전을 많이 겪었다고 하네요. 그 당시면 경제대공황도 세계대전에 아마도 그렇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구하고 런벡은 글을 통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려 노력한 것 같습니다. 스스로가 어려움 속에서 행복이 뭘까에 대해서 고민하다가 순간적으로 깨달은 것이겠죠. 내가 허상을 쫓아 지금을 낭비하고 있구나 등이 오게 되면 단번에 알아차리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과거도 아닌 미래도 아닌 지금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느낀 것이 아닐까 합니다.
적용 방법
이 명언은 단순히 감동적인 문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합니다. 행복을 여정으로 받아들이면, 매일의 선택과 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실생활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합니다.
1. 현재 순간에 집중
행복을 과거나 미래에 두지 말고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연습을 계속합니다. 과거가 비디오테이프처럼 되감기 하면 그 생각을 멈춰보세요. 그리고 미래에 대한 걱정도 지금을 좋게 쌓아가면 미래가 오기 때문에 지금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아주 작은 것부터 실행해 보세요. 아침에 밥을 먹을 때 그 맛에 음미를 한다거나 차를 타고 가면서 차 막힌다고 짜증을 내는 게 아니라 주위 풍경도 보고 다른 사람들의 모습도 보면서 현재 그 순간을 즐기는 것입니다.
2. 작은 성과 달성
행복이라는 것이 꼭 큰 일을 이루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 청소를 마무리했다거나 설거지를 미루지 않고 밥 먹고 나서 바로 했다거나 등의 작은 성과들이 달성되었을 때를 기뻐하거나 만족해해 보세요. 이런 작은 성과를 달성하는 것만으로 만족하고 기뻐한다면 그것이 바로 행복이지 않을까 합니다.
3. 긍정적 사고
우리가 살다 보면 힘든 날과 시간도 많이 있습니다. 항상 즐거울 수는 없고 또 이런 게 삶이죠. 사람으로 생각하면서 살아가는 이상에는 이것이 기본입니다. 즉 이럴 때 오히려 다행이다라는 긍정적 사고를 하게 되면 좋습니다. 등산을 하다가 다리를 삐끗했는데 보통이면 짜증이 날 겁니다. 그럴 때 다리가 부러지지 않은 것만으로 다행이다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죠. 같은 현상이지만 생각의 차이가 불행과 행복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갑자기 비가 왔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은 비 온다고 짜증이 나겠지만 비가 오니 운치가 있고 기분이 가라앉는 것이 좋다고 긍정적 사고를 하는 것이죠. 만약 비를 맞고 가야 한다면 옷이 젖어드는 느낌이 좋고 집에 가서 비 맞아서 낮아진 체온을 따뜻한 샤워를 하면서 기분을 좋아지게 되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죠.
이처럼 우리 삶에서는 늘 어떤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 현상을 불행하게 생각하느냐 행복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삶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관계에 시간 투자
사람은 혼자서는 살지 못하는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을 알 겁니다. 이 말의 의미는 사람과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관리하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만큼 반가운 존재도 없습니다. 가족이나 친구와 보내는 시간을 많이 가져보세요. 요즘 같은 스마트폰 시대에서는 더더욱 강제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5. 과정의 행복
목표를 세웠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목표가 달성되는 것만 생각하지 말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과정자체를 즐겨보세요. 마라톤의 경우 완주가 큰 기쁨을 줄 수 있지만 그것만 생각하면 완주를 하지 못했을 때 불행하게 됩니다. 그것보다 오늘은 5km 다음 달은 10km씩 점차적으로 늘려가는 즐거움과 뛰면서 느껴지는 고통도 즐겨본다면 그 과정 자체만으로도 행복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마치며
현대 사회에서는 너무 많은 미디어의 노출로 인해서 도파민의 중독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 도파민이 다시 자극을 받기 위해서는 더 자극적인 것을 계속 찾게 됩니다. 행복은 단순하고 자신의 생각으로 이루어지는 것인데 오로지 도파민이 나올 때만 행복이라고 생각한다면 착각입니다. 지금 이 순간이 행복하다고 생각을 해야 합니다. 목적지에 도달했을 때 도파민의 생성으로 행복이라고 생각한다면 도달할 때까지의 과정은 전혀 행복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것이 곧 지금을 즐기는 것이고 이것이 진정 행복한 삶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