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공의 비결은 목적에 대한 끊임없는 헌신이다.
– 헨리 포드

 

헨리 포드가 남겼다는 이 말은 성공을 이루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목적과 헌신임을 말합니다. 헨리포드는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이끈 인물로 다들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런 결과물을 낳은 것은 단순히 운이나 재능이 아니라 명확한 목적을 향한 꾸준한 노력이 성공의 열쇠라고 강조하는 것이죠. 대단한 사람임은 맞는 것 같습니다. 단지 사람보다는 이 사람이 왜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나의 삶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성공명언 끊임없는 헌신

 

목적 없는 일은 무의미

"성공의 비결은 목적에 대한 끊임없는 헌신이다"라는 말에서 중요한 단어가 2가지입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목적입니다. 목적은 우리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나침반이라고 보면 됩니다. 헨리 포드는 대중이 이용할 수 있는 저렴한 자동차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것이죠. 이와 같이 목적이 분명해야 우리는 자원과 시간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분명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일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서 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삶을 살아가는 것과 일을 하는 것은 전혀 별개라고 생각하는데요. 삶은 그냥 살아도 상관없습니다. 스스로 만족하고 행복하게 살면 그만이죠. 하지만 어떤 일을 한다면 반드시 목적이 있어야만 샛길로 빠지지 않고 목표에 도달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목적이 없는 일은 실제로 성과가 나지 않을 것이므로 무의미하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막연히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생각만으로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연결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5년 안에 가정을 꾸리고 안정적인 삶을 살기 위해 재정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체적이고 분명한 목적을 세우면 그에 맞춰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동기가 생기게 됩니다. 이는 목적이 단순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가 되었을 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끊임없는 헌신

명언에서 끊임없는 헌신이라는 표현은 성공이 단번에 이루어지지 않고 수많은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는 말과 뜻합니다. 헨리 포드가 포드 자동차 회사를 성공으로 이끈 과정도 순탄치 않았죠. 초기 사업 실패와 처음 도전하는 것인 만큼 기술적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는 계속해서 자신의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서 헌신해 나갔습니다. 포기하지 않은 것이죠.  헌신이 저는 다른 말로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장애물은 반드시 마주하게 됩니다. 그럴 때 살짝 시도해 보고 안되면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그 장애물을 극복해 나가는 방법을 찾고 시도하는 것이죠.

 

우리의 일상에서도 이런 헌신은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싶다고 생각해 보면 처음에는 작심 3일처럼 아주 열정적으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흥미가 떨어지면서 점점 익히기가 어려워 포기하기 쉬워집니다. 하지만 외국어로 소통하며 여행을 즐기고 싶다는 목적을 세우고, 거기에 맞게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하면 보다 더 목표에 도달하기 쉬워집니다. 문제는 이렇게 함에도 중간에 어려움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럴 때 헌신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계속 이어가야 하는 것이죠.

 

과정의 결과물이 성공

헨리 포드는 성공을 결과물로만 보지 않고 그 과정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물론 제 추측입니다. 성공이 빛나는 순간이나 외부의 평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얼마나 그것을 이룩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는지를 본 것이죠. 모든 것의 뜻한 바를 이룰 수는 없습니다. 사람은 신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좌절하지 않고 과정을 즐기고 본다면 도전하는 목적의 많은 수가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크게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한 사람이 건강을 되찾기 위해 운동을 시작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몇 달 뒤 체중이 줄어드는 것도 성공이지만 그보다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한 과정이 더 더 중요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서 다른 목적을 또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처음이 어렵지 해보면 별거 아니다라고. 이는 경험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으로 성공에만 매몰되어 있으면 그 과정에서 얻는 인사이트를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 못하게 됩니다.

 

적용방법

자, 중요한 것은 헨리 포드는 그렇다 치고 우리는 어떻게 하느냐일 겁니다. 다른 사람 말이야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하는 말일수도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알아차리고 우리 삶이 바뀌게 하면 됩니다. 먼저 자신만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는 시간을 가져보자고요. 막연한 생각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표로 만드는 겁니다. 글쓰기 실력을 키우고 싶다가 아니라 1년 안에 블로그에 100개의 글을 작성해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든다처럼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죠. 그다음이 이제 헨리포드가 말한 끊임없는 헌신인 포기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계속해서 시도하고 장애물이 나타나면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갑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배울 건 배우고 버릴 건 버리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처음 글을 적으려고 하니 뭘 적어야 하지 모를 겁니다. 그때 포기하지 않고 10자, 20자 정도만 작성해 보는 겁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은 어떻게 시작하는지 글의 주제는 뭘로 하는지 를 찾아보고 따라 해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포기하지 않고 시도하면 나중에는 생각만으로 글을 적어가는 자신을 보게 될 겁니다.

 

 

마치며

성공 명언 대부분 보면 분명한 목적이 있고 그 과정을 즐기라고 하고 포기하지 말라고 합니다. 즉 어디로 가야 하는지 방향성과 가다가 넘어지면 다시 일어서서 계속 가라는 이야기가 공통적인 메시지입니다. 헨리 포드의 말도 같기 때문에 성공 명언을 매일 같이 찾아보거나 영상 등을 보면서 동기부여를 한다면 이제 충분히 봤으니 직접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