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공이란 넘어질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것이다.
- 메리 픽포드

 

성공은 아마도 누구나 꿈꾸는 목표일 겁니다. 하지만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좌절과 실패를 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겁니다. 이 좌절과 실패를 통해서 다시 성공으로 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메리 픽포드가 말한 넘어질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한마디로 그런 거 신경 쓰지 말고 계속하라는 이야기인 것이죠.

 

성공명언 회복탄력성

 

메리 픽포드

메리 픽포드는 1892년 캐나다에서 태어나 1979년까지 활동한 영화배우라고 하네요. 그녀는 무성영화 시대의 대표적인 스타로 미국의 연인이라는 별명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 말이 왜 나왔는지를 알 필요가 있을 겁니다. 그녀는 어린 시절 가난과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던 부담, 그리고 영화 산업의 변화 속에서 겪은 어려움이 그녀에게 혹독한 실패와 다시 극복하는 것을 반복하게 했습니다. 이런 경험적 산물로 성공이란 넘어질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것이다라는 말이 나온 것이 아닌가 합니다.

 

생각해 보면 이 말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데 우리는 한번 실패한 것으로 좌절하기 때문에 다시 행동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회복력

이 명언의 구체적인 의미는 회복력이 중요하다는 것 아닐까 합니다. 반복되는 실패 속에서 포기하지 않는 마인드가 중요하다는 것이죠. 흔히 요즘에는 이를 회복탄력성이라는 말도 하는데요. 인생에서 마주하는 좌절이나 실수 혹은 예상치 못한 장애물이 나타나면 아무리 긍정적인 사람이라도 힘들어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  희망을 잃지 않고 다시 회복해서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 회복탄력성이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그 회복해서 다시 나아가는 데까지 걸린 시간이 짧은 것이 좋겠죠.

 

시험에서 떨어지거나 사업이 망하는 등의 실패는 누구나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그 뒤에 하게 되는 자신의 선택입니다. 그런 실패로 주저앉지 않고 무엇이 잘못됐는지 분석하고 그것을 반영해서 다시 도전한다면 그 과정이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성공은 끊임없는 재도전의 결과로 본다면 금방 털고 일어나서 행동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회복력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적용방법

1. 배움의 과정

우리의 삶이 바뀌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실패로 좌절하거나 힘들어하기보다 배움의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직장에서 프로젝트를 실패했다면 좌절할 게 아니라 무엇이 문제였는지 분석해 보는 것이죠. 팀워크가 부족했는지 계획이 비현실적이었는지 원인을 찾고 다음에 개선할 방법을 세우는 겁니다. 

 

보통 이럴 때 좌절하는 것은 자신의 이상향을 높게 그려놓고 현실의 자신이 거기에 맞추지 못할 때 일어납니다. 즉 자신의 능력은 안되는데 공상으로 난 이만큼 하는 사람이야라고 정의해 놓은 것이죠. 그 차이가 나게 되면 넌 그것밖에 못하냐고 스스로를 질책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현실의 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면 실패를 했을 때 배움의 과정으로 여기게 됩니다. 

 

2. 회복력 키우기

회복력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꼭 큰 일을 실패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것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게 되면 점점 회복을 하는데에 자신감이 쌓이게 됩니다. 아침에 약속한 시간 때에 일어나기로 했는데 못했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다음에 다시 도전해서 약속한 시간 때에 일어나는 것이죠. 또 운동을 시작했다가 며칠 만에 중도 포기했다면 다시 한번 작은 목표를 세워 도전해 보는 것이죠. 예를 들면 일주일에 3일 하루 30분씩 걷는다라고 해볼 수 있을 겁니다.

 

처음에는 달성하기 쉬운 목표를 세우고 이후에는 점점 그 목표를 자신이 달성하기 약간 어려운 정도까지 가는 것으로 하면 됩니다. 보통은 100%가 자신의 역량이라면 120% 정도를 목표로 세우라고 하는데요. 그 이상을 초과하면 오히려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집니다. 이 정도 목표까지는 중간에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빠르게 회복하여 다시 재도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주위의 도움

성공은 혼자 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타인의 도움이 없이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혼자서 하게 되면 그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지요. 그래서 가족이나 친구, 주위의 동료의 도움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을 받고 또 내가 할 수 있으면 도움을 주면 되는 것이죠. 메리 픽포드가 영화계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건 동료들과의 협력 덕분이라고도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4. 태도 바꾸기

태도를 바꾸는 것은 타인이 해주기보다는 스스로 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SNS의 비교문화 때문에 많은 이들이 난 왜 저렇게 못하지라면 스스로를 질책하거나 미워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럴 때 태도를 바꾸게 되면 쉽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SNS는 남들 보기 좋으라고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진에 보기에는 럭셔리하고 보기 좋을지 몰라고 주위는 난장판인 경우가 많은 것을 보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는 태도를 바꾸게 되면 좌절할 일도, 스스로를 미워할 일도 없게 됩니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된다면 아 그렇구나, 재미있게 사 네로 넘어갈 여유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마치며

실패는 마침표가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위한 밑거름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인생은 하나의 직선의 길이 아니라 여기저기 굽어 있는 험난한 길이라고 생각을 하게 되면 쉽게 좌절하지 않고 금방 회복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지게 됩니다. 걷다가 돌멩이에 넘어지면 내가 잠시 이 돌멩이를 못 봤구나 하고 다음에는 비슷한 길의 모습이 나오면 주의를 하고 걸어갈 수 있을 겁니다.

 

즉 실패를 하나의 배움의 과정으로 인식하게 하면 결국 성공에 도달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